조선-현대미포조선

2023. 3. 7. 01:11잡다구리-메모, 일기, 잡다한 생각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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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세계 조선업 현황 정리?

 

 

 

미국발 LNG선 몰려온다…조선업계 '기대감'

[더구루=길소연 기자] 미국 액화천연가스(LNG) 생산업체 벤처 글로벌 LNG(Venture Global LNG)가 최대 14척의 액화천연가스(LNG) 운반선 발주를 검토 중이다. 앞서 중국 후동중화조선에 6척을 발주한 가운

www.theguru.co.kr

미중 무역 분쟁에 조선에 대한 규제가 없으니 중국조선소에 수주를 주는 미국 업체

 

 

China’s shipyards greet growing orders thanks to edge in technology, capacity - Global Times

China successfully delivers the world's largest LNG-powered guardian ship in East China's Jiangsu Province on August 1, 2022. Photo: VCG In January this year, a total of 17 new orders for pure car and truck carriers (PCTC), with 510,000 deadweight tons (DW

www.globaltimes.cn

 

China’s shipbuilding market share exceeds Japan and South Korea combined - Splash247

In 2022, Chinese shipbuilders reached a market share of 47% and for the first time exceeded the combined market share of Japanese and South Korean shipyards, according to new data released by BIMCO. Ships delivered to new owners by Chinese shipyards in 202

splash247.com

중국은 이미 세계조선시장의 과반수를 차지하고 명실상부 조선업계의 신성으로 떠올랐다.

 

 

Merchant fleet – UNCTAD Handbook of Statistics 2022

Map 1. Building, ownership, registration and recycling of ships, 2021 (Main specialization) Sources: UNCTADstat -—– ‒- –—--—– ‒- –—--—– ‒- –—--—– ‒- –—-; Clarksons Research. Note: Top three countries

hbs.unctad.org

해상운송에 대한 UN의 보고서, 중국국적의 운송사들은 의무적으로 자국조선소에 일정비율의 선박을 발주해야하는 법이 있다. 이 사실을 감안하고 전세계 화물선의 중국소유 비율을 참고하자.

 

 

 

조선업에서 보고 있는 미래 먹거리는?

  • LNG 수요 증가에서 오는 선박 발주
 

올해도 LNG선 쏟아진다…조선업계, 카타르發 2차 수주 '기대'-무역뉴스

무역 관련 주요 국내 및 해외 뉴스, 최신 환율 전망 업데이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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카타르 2차수주 예정

 

 

"美 원유수입량 역대 최소…내년 원유 순수출국 될 가능성"-무역뉴스

무역 관련 주요 국내 및 해외 뉴스, 최신 환율 전망 업데이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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美 LNG수출 재가동하자 반등한 천연가스 가격 [원자재 포커스]

美 LNG수출 재가동하자 반등한 천연가스 가격 [원자재 포커스], 미국 수출 20% 담당하는 텍사스 프리포트 터미널 재가동 수출 수요 늘며 자국 공급량 감소 올해 여름 날씨가 천연가스 가격 흐름의

www.hankyung.com

미국에서 유럽으로 LNG수출

 

 

  • 선박의 친환경 규제와 맞물리는 선박수명

이 부분은 아래 조선업 사이클과 겹치는 내용.

 

 

 

 

조선업 사이클?

화물선의 수명은 대략 25~30년으로 보고 있다.

그러나 IMO환경규제에 맞물려 '평균' 25년정도의 선령을 예상하고 있다.

과거 2007~2008년에 정점을 달했던 조선업의 사이클을 기준으로 예상한다면 

다음 사이클의 정점은 2027~2032년 정도로 예상할수 있다.

 

 

점점 짧아지는 선박교체주기, 현대중공업·삼성중공업·대우조선해양에 ‘햇빛’

[산업일보]조선업에서는 흔히 30년 사이클이라는 말을 쓴다. 과거엔 선박의 수명이 보통 30년 이상이었기 때문에 생겨난 말이다. 하지만 근래에 들어서는 안전, 환경 등의 문제로 선박의 수명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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왜 현대미포조선?

 

현대미포조선 “중형선박 세계 1위 입지 굳힌다” - 에너지데일리

[에너지데일리 변국영 기자] 현대중공업그룹 조선 계열사인 현대미포조선(대표 신현대)이 새해 들어 주력 선종인 중형 석유화학제품운반선(PC선)을 잇달아 수주하며 중형선박 부문 세계 1위 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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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형선박의 부동의 1위는 현대미포조선이다.

중국과 한국이,

현대중공업과 대우조선해양과 삼성중공업이

대형선박 수주전을 벌이면서 피 터지게 싸울 때

현대미포조선은 중형 선박 부분에서 꾸준히 발주를 받아내고 있는 상황.

 

 

 

 

 

 

기대하는 흐름이 있나?

2003-2021 수주현황
2003-2021 시총, 매출, 당기순이익

현대미포조선의 시총은 과거 2007~2008 년에 고점을 찍고 하락하기 시작했다.

매출증가세가 끝나기 2~3년 전이고

수주잔고의 성장세가 끝나는 시점이며

당기순이익의 증가세가 끝나는 부분과 동일하다

 

2021년에 현대미포조선의 시총은 2007년의 고점과 비슷하게 올라왔으나

당기순이익의 증가세도 없었고 수주잔고의 고점도 보이지 않았다.

기대감으로 솟은 부분으로 추측

 

 

요약.

  1. 한국 조선업은 중국과 힘겨운 싸움 중.
  2. 전쟁 탓에 유럽으로 향하는 LNG의 수요 증가로 발주 기대.
  3. 짧아지고 있는 선박수명과 거기에 맞물리는 환경규제
  4. 아직 모아갈 만하다. 7만원대가 버틴다면 여기서 모아가고, 깨진다면 5만원까지도 하락 가능성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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